Insight

We Originate the Future. 더함의 비즈니스를 소개합니다.

더함은 많은 분들에게 “협동조합형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사회적 기업”으로서 알려져 왔지만, 더함의 지향은 협동조합을 통한 새로운 주거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 너머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공간과 사람을 잇는 커뮤니티 플랫폼 기업”이라는 정의는 이런 의미들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좋은 공간을 만들어 내는 소셜 디벨로퍼입니다. 그리고 그 공간은 비단 주거(삶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오피스(일터), 리테일(놀이터) 등 다양한 부동산 자산 형태를 모두 포괄합니다.
  • 우리는 우리가 만들어 낸 공간을 삶터와 일터로 삼아 살아가는 사람들에 주목합니다. 우리는 사람이 파편화되고 개인화된 알갱이로서 존재할 때보다, 함께할 때 더 많은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음을, 나누는 것이 우리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낼 수 있음을 믿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커뮤니티 크리에이터이자 퍼실리테이터라 스스로를 칭합니다.
  • 우리는 우리가 만들어 낸 공간과 커뮤니티 자체를 플랫폼으로 삼아 다양한 수요 기반 비즈니스들을 연결해 내고자 합니다. 이러한 플랫폼 비즈니스들 또한 사람을 향하고 있으며, 공간과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 내는 데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때로 우리는 직접 비즈니스를 실행해 내는 주체가 될 테고, 또 때로는 우리보다 더 전문성 있는 기업들을 연계해 내기도 할 것입니다. 즉, 우리는 “플랫폼들의 플랫폼”, 더 많은 플랫폼들을 만들어 내는 플랫폼 디자이너가 되고자 합니다.
  • 소셜 디벨로퍼, 커뮤니티 크리에이터, 플랫폼 디자이너 이 모든 것들이 우리 정체성의 일부입니다. 그렇지만 이를 모두 포괄하는 우리의 정체성은 역시나 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가는 소셜 이노베이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사회의 핵심적인 문제들을 발견해 내고, 비즈니스의 선한 영향력을 활용해 문제 지점을 혁신적으로 돌파해 내고자 합니다.

2019년~2020년, 혁신을 계속해 보겠습니다

1. 주거의 혁신

2019년 11월, 더함은 주거 부문에서 협력사들과 함께 LH 고양삼송 사회주택 프로젝트를 수주했습니다(이하, ‘위스테이 삼송’). 175가구의 다가구주택으로 건립되어 15년간 운영될 본 프로젝트는, 우리가 이미 수주해 진행하고 있던 협동조합형 아파트 ‘위스테이 지축’의 사업 대상지와 차로 5~10분 거리라는 지리적 특성을 살려, 위스테이 지축의 커뮤니티 프로그램과 비즈니스를 함께 셰어하는 “고양 셰어링”을 특장점으로 살릴 것입니다. 더 나아가 생애 주기를 고려하여, 1~2인 가구 중심의 위스테이 삼송과 4인 이상 가구 중심의 위스테이 지축의 거주자들 간에 거주 이동을 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계획도 함께 세우고 있습니다.

더함의 주거 브랜드인 위스테이의 숫자가 더 많이 늘어나게 되면 “위스테이 멤버십”을 구축하여 세대 구성 변화뿐 아니라 직장 이전 등 사유로 이사를 해야 하는 경우에 위스테이 브랜드를 가진 모든 곳들을 자유롭게 옮겨 다닐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 소셜 스페이스의 혁신

지난 2019년 10월 한국YWCA연합회와의 마스터리스(Master Lease) 계약에 따라, 명동성당 전방에 위치한 한국YWCA 소유의 토지 및 건물, 그리고 현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의 부지를 더함이 20년 동안 운영,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그 시대, 그 지역 속에서 새로운 장을 열고(Turn the Page), 커뮤니티를 만들고 새로운 담론과 가치로 채워 나간다(Fill the Page)”는 브랜딩 기획을 통해 “PAGE”로 이름 붙여진 본 프로젝트는, 더함이 브랜딩한 최초의 오피스/리테일 공간이 될 것입니다. 명실상부 서울 최대 중심부라는 명동이 가진 압도적인 장점을 살리고, 명동성당, YWCA 등 이곳이 함축하고 표상하는 “새로운 시대정신”의 기치를 계승하여 새롭게 열릴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담론과 문화,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연계하는 멋진 공간으로 만들어 낼 계획입니다. 더함의 입장에서는 주거를 넘어 새로운 부동산 영역으로 힘 있게 첫 발을 내딛었다는 큰 상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꾸준히 구축해 온 공공‧지자체‧비영리‧민간과의 신뢰관계가 이제 하나둘씩 결실을 맺어가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서울 내 핵심 도심권 및 지역에 위치한 위스테이,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PAGE 등 더 많은 프로젝트들을 성사시킬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에 더해, 더함은 청년과 신혼부부 맞춤형 주택인 SH청신호주택 홍보 공간을 위탁 운영하게 되었습니다(2020년 3~4월 중 오픈 예정). 이 프로젝트를 통해 청년, 신혼부부에게 이제까지와는 다른 혁신적인 주거 모델, 주거 문화와 의제 등을 소개하고 도심 속에서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들을 기획/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3. 도시와 로컬의 혁신

조금 더 시야를 넓혀 보면, 개별 사이트를 넘어 더 넓은 범위의 공간을 기획하는 비즈니스들도 더욱 심도 있게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2019년 초 SH공사와 진행했던 <소셜 스마트시티 기본 연구 프로젝트>가 점차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 남은 유일한 미완성 대규모 택지 지구인 고덕강일지구를 적정기술과 커뮤니티 중심의 도시, 시민들의 총의와 집단지성에 기반하여 기획되고 운영되는 도시(‘소셜 스마트시티’)로 만들기 위해 기초 지자체 및 SH공사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수도권을 넘어 로컬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작년 한해 광역지자체 및 기초지자체와 사회주택 조성 및 도시재생에 관한 논의를 이어 왔고, 로컬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주체들과 협업 지점을 모색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했습니다. 때로는 우리가 직접, 때로는 지역의 주체와 협업하고 지역 주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영리 투기자본에 맞서 지역사회가 가진 가치와 정신들을 방어해 낼 것입니다. 이를 위해 20여 개의 지역 소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등과 포괄적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초석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4. 커뮤니티 기반의 혁신들

커뮤니티를 조성하고 활성화하는 우리의 핵심 사업 영역에서도 많은 성취가 있었습니다.

  • 커뮤니티 기반의 공간 디자인과 임대/시설 관리

이미 조합원 모집이 완료된 위스테이 별내 프로젝트의 경우, 조합원이 참여하여 직접 커뮤니티 시설과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커뮤니티 공간 디자인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대규모 주거 프로젝트에서 입주자가 기획 단계에 참여하고 주도권을 가지는 최초의 사례로 업계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020년 7월부터 진행될 입주에 발맞추어, 입주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될 커뮤니티 프로그램과 비즈니스, 임대/시설 관리를 위한 기획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공공택지 내 공공시설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 연구

새롭게 만들어지는 지구에 어떤 공공시설과 사회간접자본 시설이 필요한지를, 삶터를 꾸려가는 시민들의 의사를 기반으로 도출해 내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들에 기반하여, 공공이 일방적인 top-down 방식으로 공급해 아무도 쓰지 않는 죽은 공간이 아닌,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공간을 효율적으로 만들어내고 운영해 나가는 사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LH 소셜벤처 사업 (커뮤니티 APP 개발)

역시 LH공사의 지원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LH 소셜벤처 사업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더함이 직접 조성하는 위스테이 별내뿐 아니라, 인근의 공공주택까지 묶어 모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마을 커뮤니티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입니다. 이것이 완성되면 오프라인의 마을 커뮤니티가 온라인까지 확장성을 가져, 지역 기반의 공동체 활동이 더욱 증진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 사회적 부동산 마케팅 프로세스의 성공적 안착

2020년 2월, 더함은 위스테이 별내에 이어 위스테이 지축의 입주자 모집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 과정에서 더함의 CRM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고, 모집의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잠재 수요자 풀을 수집, 관리하면서 별내와 지축 프로젝트를 넘어 앞으로 창출될 주거 프로젝트들의 수요자 확보 및 모집의 과정이 좀 더 안착되고, 확장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수요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의 고안

계속해서 창출되는 공간과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수요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를 디자인하는 작업도 점점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LH 소셜벤처 사업을 통한 지역 커뮤니티 어플리케이션은 그 시작이 될 것입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단순히 별내 지역에 적용되는 것을 넘어 우리가 창출하는 모든 위스테이 프로젝트와 인근 지역 커뮤니티, 그리고 더 나아가 PAGE와 같은 오피스/리테일을 위한 프로젝트들과 그 외 커뮤니티가 필요한 모든 이들에 적용될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사회적 부동산과 사회적 금융을어냅니다

모든 비즈니스의 이면에 위치해 있으면서, 비즈니스를 전개해 나가는 데 필수적인 자금 조달과 사회적 금융 부문도 계속해서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2019년 2월과 4월, 각각 10억 원과 15억 원의 투자를 임팩트펀드로부터 유치하였고, 향후 전개될 PAGE 프로젝트와 위스테이 삼송 프로젝트를 위한 투자 유치도 곧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2020년에는 더함을 넘어, 사회적부동산의 저변을 넓혀 나가기 위한 소위 “사회적부동산 금융” 부문에 드라이브를 걸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전문투자형 사모집합투자기구를 만들고, 우리가 만드는 공간 비즈니스 및 동료 기업들의 공간 비즈니스에 필요한 자금이 적시에 투입될 수 있는 구조를 창출해 내고자 합니다.

우호적인 금융 그룹들과의 네트워크 구축도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여러 임팩트 금융 주체들과 계속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고, 이에 더하여 주류 자산운용사들과의 네트워크가 새로 구축되어 다양한 구조로 부동산 물건의 인수,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이러한 금융 네트워크가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더함의 내일에 관심과 응원을 더해주세요

더함의 내일에 관심과 응원을 더해 주세요. 많은 분들의 응원이 더해지는 만큼, 올 한 해도 더함은 우리 사회에 임팩트 있는 공간과 가치들을 더해 가겠습니다.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