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서울에서 ‘잘 살고’ 싶은 청년들은 이곳으로!

<청신호 명동 공간스케치 1편>

삶에 무언가를 더하기보다는 빼는 것이 더 익숙한 청년들에게 가장 힘든 문제 중 하나는 바로 ‘주거’일 텐데요. ‘잘 살고’ 싶은 마음 하나만큼은 포기하지 않을 수 있도록 주거 고민을 해결해주고, 다양한 활동들을 지원하는 공간이 ‘명동’에 조성되었습니다.

청년들의 주거 고민에 환한 초록불을 밝혀 줄 ‘SH 청신호 주택’의 홍보 공간이자, 편안한 휴식 공간과 커뮤니티 공간이 되어 줄 ‘청신호 명동’을 구석구석 안내 드릴게요.

(* 사회혁신기업 더함은 ‘청신호 명동’의 운영을 맡아, 청년들이 새로운 주거 문화를 경험하고 주거 의제를 논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기획하며 실행하고 있습니다)

‘청신호’란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해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 사업인데요.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호~옴’이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청신호는 서울 청년 10명 중 약 4명이 ‘주거빈곤’을 겪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추진된 것으로, 취업난을 겪는 청년들과 주거문제로 인해 출산에 어려움을 겪는 신혼부부들을 위한 주거 사다리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이 정책을 눈으로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오늘 소개할 ‘청신호 명동’입니다.

기존의 많은 주택홍보관과 정책홍보관이 ‘전시’의 기능을 넘어서지 못하는 반면, 청신호 명동은 방문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점을 갖고 있습니다. 청신호 명동은 방문객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정책을 접하고 상담 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커뮤니티와 라이프 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는 역동적인 공간으로서 기획되었습니다. 더함은 모델하우스를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이라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바꾸어 운영하고, 주거 기반의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해 본 경험을 살려 청신호 명동 공간을 특색 있는 공간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청신호 명동은 크게 2층과 3층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2층은 카페 아랫집과 청신호 홍보관, 상담센터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는 커뮤니티 공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니 가장 먼저 카페 아랫집의 커피 향기가 코를 자극합니다. 카페 아랫집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도 고급스러운 커피맛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 이외에 차, 주스 등 다양한 음료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주택홍보관이라고 부담 갖지 마시고, 커피 마실 겸 가볍게 들러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청신호 명동의 본래 취지에 맞게, 2층에는 널찍한 홍보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SH서울주택도시공사의 히스토리부터, 청신호에 대한 설명과 청년과 신혼부부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청신호 특화설계 공간까지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 홍보관은 평범한 홍보관이 아니라고 합니다. 원래 이름이 ‘스마트 커뮤니티 공간 청신호’였다고 하는데요, 스마트한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어울리는 ‘스마트 커뮤니티 공간’을 모토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이 VR입니다. 청신호 주택의 모습을 VR 영상으로 만들어 360도 감상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평면도만 봤을 땐 이해가 어려웠던 부분도, VR영상을 통해 보니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VR 옆에는 홍보 영상들이 상영되고 있는 쇼룸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한 칸 더, 한 면 더, 한 걸음 더’ 라는 청신호 특화공간에 대한 설명과 개발 컨셉에 대한 다면영상이 상영되고 있었습니다. 상영이 끝난 후엔, 단상에 올라가 직접 그림자쇼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림자쇼 체험에서는 2030세대에 맞게 인스타 감성의 인증샷을 찍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영상을 끝까지 보고 직접 확인해 보세요!

청신호 명동 홍보관 한 켠에는 청년과 신혼부부들의 고민 해결을 위한 프라이빗한 상담센터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법, 주거, 금융을 주제로 1:1 내방 상담이 이루어질 공간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관련 주제에 대한 워크숍이나 행사를 열어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청신호 명동 안에서 청년 주거와 관련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고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청신호 명동에는 청신호 주택 홍보관뿐만 아니라, 서울시의 청년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윗집’이라고 불리는 3층으로 올라가니, 그린과 우드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인테리어가 눈에 띕니다. 곳곳에 배치된 식물들은 생기를 더하고, 가운데 길게 배치된 책상은 편안하게 앉아 이야기를 나누고 싶게 합니다. 3층 윗집은 누구나 와서 책도 읽고, 서로 얘기할 수 있는 오픈 스페이스입니다. 게다가 청년이나 주거 관련 단체에는 무료 대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사전 협약관계를 맺은 단체에는 강사비 지원과 단체 소개 영상 제작 등의 추가 지원이 있다고 하니, 이 좋은 기회를 절대 놓쳐선 안 되겠네요!

다음 편에서는 청신호 명동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청신호 명동을 더 잘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다룰 예정입니다. 2편을 이어서 확인해주세요. 🙂

<위치 및 운영 시간>
-위치: 서울 중구 명동1가 1-1 2층, 3층
-카페 아랫집: 평일, 토요일 08:00~19:00
-홍보관: 평일, 토요일 10:00~19:00
-상담센터: 청신호 명동 SNS참고(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3층 윗집: 평일 10:00~22:00, 토요일 10:00~19:00 *일요일, 공휴일 휴무
<홍보채널>
-인스타그램: http://instagram.com/cheongsinho.m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cheongsinho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heongsinho.m/
-카카오 플러스 친구: ‘청신호명동’ 친구추가

| 더함 홈페이지 내 관련 글 |

서울에서 ‘잘 살고’ 싶은 청년들은 이곳으로! (2)
We Originate the Future. 더함의 비즈니스를 소개합니다.

Tags
소셜디벨로퍼 그룹 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