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room

위스테이 모델하우스의 신선한 변화,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공식 오픈!

  • 위스테이 모델하우스에서 커뮤니티하우스로 변화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공식 오픈
  • 임차인 모집을 위한 공간에서 그들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고, 일반 시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가치를 확장한 최초의 사례
  • 커뮤니티를 위한 대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전시, 네트워크 모임 등 다양한 활동들이 이미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진행되고 있어 기대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 중

모델하우스가 커뮤니티하우스로 변화된다?!

아파트의 유닛 공간을 전시하기 위한 모델하우스에서 예비 입주자들과 시민들의 커뮤니티 및 문화를 위한 커뮤니티하우스로 변화한 공간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사회혁신기업 더함(대표 양동수)은 ‘위스테이 모델하우스’가 ‘커뮤니티하우스 마실’로 바뀌어 공식 오픈했다고 전했다.

국토교통부 시범사업이자, 국내 최초로 시도된 협동조합형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사업 1호 ‘위스테이 별내’ 견본주택(모델하우스)은 지난 7월 1일부터 서울 명동에 오픈해 평균 경쟁률 6.4:1, 최고 경쟁률 55:1을 기록하며 뜨거운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조합원(입주자) 모집을 마감했다.

입주자 모집 이후엔 모델하우스를 철거하는 게 보통의 방식인데, 위스테이의 사업주관사 더함은 공간과 사람을 잇는 커뮤니티 플랫폼 기업답게 해당 공간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고민해, 조합원(예비 입주자)들의 커뮤니티 활동 및 시민들의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시킨 점이 눈에 띈다. 그동안 모델하우스가 단기간동안 영화상영관으로 활용되는 등의 사례는 있었지만, 이처럼 입주자들의 커뮤니티 공간이나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활동공간으로 가치를 확장시킨 사례는 최초이다.

‘마실’이라는 이름에는 ‘(동네에) 마실가다’, ‘마을을 실현하다’ 등 다양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데,모두 커뮤니티 활동에 지향점을 둔 점이 눈여겨볼 만하다.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의 BI 또한 집 모양을 형성하는 52개의 동그라미 중 하나가 영문명 masil의 i를 이루는 동그라미로 ‘마실 나왔다’는 해석을 내포하고 있어 재미를 주고 있다.

모임이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각각의 공간은 쓰레기를 소재로 작가의 신선한 발상을 담아 소파나 테이블을 만든다거나(By JustProject), 상상의 숲을 집 안에 구현하는 등(By 낮잠, 식물상점)의 전시를 통해, 일반적인 모델하우스 유닛을 독특하고 유쾌하게 변신시켜 각 공간들이 주는 재미를 더했다. 공연이나 강연 등을 대규모로 진행할 수 있는 라이브홀과 도심 속에서 힐링을 주는 루프탑 ‘루프111’도 마련되어 있어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름이나 BI, 인테리어부터 재미있는 공간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는 벌써부터 다양하면서도 의미있는 활동들이 전개되고 있다. 

현재 위스테이 조합원들의 기본/심화교육이 매주 수 차례씩 진행되고 있으며, 임시총회 등 조합원들의 주요한 회의도 이 공간에서 진행된다. 또한, 지난 8월에는 조합원들이 주도적으로 위스테이 쿱파티를 개최했고, 향후엔 조합원의 날과 송년회가 예정되어 있는 등 입주 전부터 자연스레 커뮤니티 활동들이 시작되고 있다. 

지난 6~7월에는 주제가 있는 소모임 개설자를 모집하는 ‘얼리버드 모집 프로젝트’를 진행해, 22개의 주제별 소모임이 개설되었다. 소모임의 주제도 #힐링(인문학적 스토리텔링 모임, 뜨개질 모임, 커뮤니티 심리상담 등), #삶(덴마크의 삶을 위한 교육, 내-일은 가볍게, 자유학교 등), #사람(직장인 공감과 힐링 파티, 타인과의 소통방법 등) 등으로 다양하다.

또한,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비즈니스데이, 젊은 건축가 포럼, KT&G 상상 스타트업 캠프 등의 비지니스행사나 사회혁신 포럼 등이 진행되기도 했다. 

대관은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홈페이지(www.go-masil.kr)을 통해서 신청 가능하며, 전시나 컨퍼런스는 이메일(community@wdh.kr)을 통해 제안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매주 화요일-토요일 12시부터 21시 30분까지며, 월요일과 공휴일(일요일 포함)은 휴관한다. 더 자세한 활동 모습은 브랜드 인스타그램(@go.masil)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관련 기사 |

[이코노미톡] 위스테이 모델하우스의 신선한 변신…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공식 오픈!
[뉴스워커] 위스테이 모델하우스의 신선한 변화,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공식 오픈!

Tags
소셜디벨로퍼 그룹 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