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room

위스테이별내, 주거서비스 ‘우수 등급’ 단지 인증

지난 1월, 국내 최초의 협동조합형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위스테이별내(491세대)가 한국부동산원이 인증하는 민간임대주택 주거서비스 본인증 부문에서 ‘우수 등급’ 단지로 인증받았습니다.

민간임대주택 주거서비스 인증제도는 부동산원과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단지 내 편의시설, 생활 지원 및 공동체 활동 지원’ 등 항목을 바탕으로 해당 단지의 주거서비스를 평가하는 제도로, 민간임대주택이 제공하는 주거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해 입주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이 중 ‘본인증’은 입주 후 2년간의 운영 현황을 평가하고 진단합니다.

3040세대 입주민의 비중이 70%가 넘는 위스테이별내는 입주 전부터 주거 만족도 향상을 위한 사전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입주민들의 실질적 니즈를 통계 분석하여 보고서로 발간한 바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 공간 디자인의 일환으로 총 46회의 워크숍을 개최하여, 입주민이 직접 커뮤니티 시설의 설계, 운영방식, 집기비품 구매 등에 의견을 적극 개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 576명의 입주민이 참여하였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 입주 3개월 만에 4천 명에 가까운 인원이 커뮤니티 시설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위스테이별내는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등의 자격을 갖춘 전문인력이 임대관리와 커뮤니티관리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또 다른 한편으로, 어플리케이션 예약시스템, 커뮤니티 시설별 운영위원회를 통한 자율적 관리 시스템을 마련하여 코로나 거리두기 시기에도 높은 이용률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무인택배보관함, 카셰어링, 자전거셰어링, 무인세탁소(동네빨래방), 공유부엌 운영 등 위스테이별내는 기본적인 생활편의서비스를 충실히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와 동시에 위스테이별내 사회적협동조합 산하의 ‘운영·돌봄·교육·공간·백개의학교·IT·갈등조정·청소년 위원회’ 등 입주민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활동이 있었기에, 더욱 만족도 높은 주거 환경이 조성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협동조합과 입주민 조직들에서 에코커뮤니티지원사업,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작은도서관책친구지원사업 등 마을을 위한 지원사업을 직접 발굴 및 수행하고, 관리비 절감 및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해 주셨는데요. 이러한 무수한 노력들이 모여 ‘우수’ 인증을 받는 데에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살기 좋은 마을, 단지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신 위스테이별내 입주민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이처럼 운영사와 입주민 모두가 함께 노력하여 좋은 정주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는 위스테이별내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입주 2년차에 접어든 위스테이지축 역시 만족도 높은 주거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위스테이별내 주거 현황 |

– 2020년 6월 전 세대 입주 시작 (491세대)
– 15개 세부 커뮤니티 시설 안정적 운영
– 336회의 교육, 문화서비스 운영 (2020년 6월~2022년 6월)
– 신재생애너지 주택지원사업 선정 (태양광 발전 패널 설치)
– 소규모 수용가 대상 수요자원 통합관리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참여 (ioT 스마트 전등 무료 교체)
– 공동주택 최초 초소형전기차 카셰어링 운영- 입주자 주거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95% 이상 입주민이 만족 (매우만족 47%, 만족 45%)
– 제25회 살기좋은 아파트 선발대회 주거혁신 부문 특별상 수상 (국토교통부 주최)
– 2022년 위스테이별내사회적협동조합 베스트협동조합 어워드 최우수상 수상 (기획재정부 주최)
– 2022년 탄소중립 경연대회 최우수상 수상 (환경부 주최)
– 2022년 주거서비스 ‘우수 등급’ 단지 인증 (한국부동산원, 주택도시보증공사 인증)

Tags
소셜디벨로퍼 그룹 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