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공동체 아파트 입주 1년, 어떻게 달라졌나요?

사는 것(buying)이 아닌 사는 곳(living)으로. 더함이 국내 최초로 시도한 아파트형 마을공동체 위스테이별내가 입주 2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여덟 개의 계절이 지나는 동안, 멀게만 느껴졌던 ‘이웃’의 가치가 별내에서 실현되고 있을까요? 여기에 위스테이별내 입주 1년 이후의 삶의 변화를 물은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전체 491세대 중 470세대가 답했습니다.

※ 아래 내용은 더함과 위스테이별내사회적협동조합이 입주 1주년을 맞아 시행한 ‘위스테이별내 생활만족도 조사’의 분석결과를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 주요 커뮤니티시설의 운영과 관리가 대체로 만족스러워요

입주 전, 참여형 설계(커뮤니티 디자인) 워크숍 과정에서 통해 가장 희망하는 시설로 동네 체육관, 동네 책방, 동네 카페가 꼽혔는데요. 입주 후의 커뮤니티시설 만족도를 묻는 설문에서도 위의 세 공간에 대한 만족도가 약 70%로(‘만족’과 ‘매우만족’으로 응답한 비율이 동네 체육관 69.5%, 동네 책방 67.7%, 동네 카페 67.5%로 나타남) 가장 높았어요. 공간을 이용하는 입주자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커뮤니티 디자인 과정이 입주자들의 니즈를 잘 반영한 것이죠. 위스테이별내의 커뮤니티 공간들에서는 현재도 막걸리, 독서, 육아 모임 등 취향을 나누는 이웃 간의 꾸준한 교류가 지속되고 있답니다.

인사이트-위스테이별내-생활만족도조사

그 외, 공용시설의 유지 관리(청소, 냉난방 등)에 대한 입주자 만족도 측면에서도 ‘만족’ 45.4%, ‘매우 만족’ 10.6%, ‘보통’ 38.2%로 나타났습니다. 과반을 넘는 56%가 긍정적인 답변을 주었고, 94.2%의 응답자가 보통 이상으로 만족하고 계셨습니다.

■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이웃이 생겼어요.

돌봄 영역에서도 변화가 시작됐어요. 입주 후 1년이 지난 시점, 응답자 중 아이를 양육하는 세대의 80%가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늘었다고 답했어요. 여가 시간에는 주로 집, 단지내 잔디광장과 놀이터에서 아이를 돌본다고 밝혔고요. 약 71.4%의 응답자가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이웃이 1명 이상 있다고 답했어요. 주목할 만한 점은 7.8%의 응답자가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이웃이 10명 이상이라고 답했다는 점이에요. 입주 초기, 단순히 아는 관계에서 시작한 이웃의 관계가 한층 성장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현재 위스테이에는 육아 모임, 다함께돌봄센터 등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지자체와 조합의 다양한 시도와 노력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10명 중 약 7명이 ‘위스테이가 육아친화 아파트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그렇다’,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어요.

위스테이별내

▲ 위스테이별내 장터, ‘꽁날’의 1주년 기념(위)
▲▲ 위스테이별내 동네카페 내부 키움터(아래)

■ 삶의 질이 올라갔어요

입주자의 74%가 위스테이별내 입주 후 전반적인 삶의 질이 상승했다고 밝혔어요. 나아가 공동체에 소속감을 느끼게 되었고(약 63%), 이전에 비해 안전을 체감하고 있으며(약 61%), 심리적 여유를 얻었다고(약 60%) 하는데요. 설문에 참여한 입주자의 90% 이상이 위스테이별내에 지속적으로 거주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어요.

위스테이별내

정해진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건 분명 장점이지만, 그것만으로는 심리적 안정감이나 여유 등,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해결되지는 않겠죠. 위스테이는 안정적인 거주환경을 제공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이웃 간 교류도 촉진시키는 ‘커뮤니티 관리(Community Management, CM)’가 임대 관리(Property Management), 시설 관리(Facility Management)를 아우르는 주거 서비스 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지 내 CM센터는 입주자들의 니즈를 파악해 커뮤니티 프로그램에 반영하고, 이를 운영하고 있어요. 여기에 생활 속의 여러 문제를 함께 나누고 해결하는, 주민 주도의 모임 활동 또한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답니다.

위스테이별내
위스테이별내

입주 2주년을 맞이한 위스테이별내에 이어 위스테이지축 또한 최근 입주를 마치고 마을 공동체를 뿌리내리기 시작했는데요. 삶의 문제를 공유하고, 더불어 해소하는 위스테이의 영향력이 동네를 넘어 좀 더 넓은 광역 단위로 확산되기를 바라봅니다.

[위스테이 더 알아보기]

▶ 위스테이별내에는 어떤 이웃이 살고 있나요.
▶ 위스테이지축의 커뮤니티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1)
▶ 위스테이지축의 커뮤니티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2)

Tags
소셜디벨로퍼 그룹 더함